• 미디어룸
  • 뉴스
NEWS
[Information] 산업현장 동절기 안전 수칙
2021-11-24

동절기(冬節期)는 일반적으로 11~2월 사이의 기간을 의미하며, 한파, 폭설, 강풍 및 동결 등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 이러한 기후적 변화는 난방전열용접기구 사용 시 화재 발생, 콘크리트 양생 관련 유해가스에 의한 질식중독, 지반의 균열 및 붕괴 등을 유발하기도 해 동절기 산업현장의 안전관리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하는데요.

 

동절기에 더욱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안전수칙을 숙지하는 것은 안전예방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■ 동절기 중점관리 사항


 


 


■ 동절기 안전 수칙


1. 화재 위험

겨울철은 여름과 가을에 비해 화재 발생건 수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. 난방, 전열기구 및 설비 히터 등의 과열로 인한 화재, 전선 노후화에 따른 절연 파괴로 인한 합선누전에 의한 화재,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기 사용으로 용량 초과 및 과전류에 의한 화재, 용접 및 용단 등 스파크나 불티비산으로 인한 화재 등 동절기 화재 주요 원인은 다양합니다특히, 난방기구 사용이 많은 만큼 산업현장에서 난방기구 사용에 더욱 철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 

 




 

2. 폭설 및 빙결 위험 

겨울철은 폭설로 인한 구조물 붕괴, 빙결로 인한 미끄러짐 구간 발생, 차량운행 시 도로상황 악화에 따른 전복 및 충돌 사고 등의 위험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1) 단계별 행동 요령




 

2) 폭설시 안전수칙

 

 


 

 

3. 한랭 질환

한랭 질환을 대비해 다음과 같은 수칙을 시행할 때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
 

 


 


 




 


list